진보정치의 소실과 어느 샐러리맨의 죽음 by 공존共存

1. 태초에 "문빠"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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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21 1163호의 해명기사 자료. 한겨레는 대선주자들을 순차적으로 표지모델로 게재하기로 기획했으며, 마찬가지로 안철수 당시 후보 역시 문재인 후보와 같이 표지모델로 죽 배치되지 않았다고 해명했으나,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후보가 마주보고 있는 표지 이미지는 안철수 후보가 주장하고 있던 양자구도에 대한 밀어주기 의혹이 있다. 


문빠가 담론으로서 폭발한 계기는 한겨레21의 문재인 대통령 표지 논란이었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자들은 <한겨레21>이 대통령 선거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기간동안 게재해 온 표지모델의 선정에 분노했고. 그간의 기사와 칼럼, 사진 선정 등의 근거가 더해지며 한겨레신문사 전체의 정치편향성에 대한 비판에 불이 붙었다. 문재인 당시 후보에 대한 지지자들의 그러한 분노와 미디어 활동의 배경에는 고미숙 교수의 <왕따의 정치학>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했는데, 해당 저서는 노무현 대통령과 문재인 당시 후보가 얼마나 오랜 시간 조직적인 정치적 공격에 휩싸여있었는지를 종합해 제시함으로써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자 집단들의 정치참여에 동기와 정당성을 부여했다. 


"문빠"는 어떤 집단인가? 정치인에게 생기는 팬덤도, 시민들의 정치참여도 전혀 이상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문빠"라는 프레임이 탄생했던 이 <한겨레21> 표지 논란에서는, 시민들의 공격의 대상이 타 정치집단이 아니었다는 점, 언론의 자유와 해석의 주관성의 영역이 감안되어야 하는 언론사의 표지 선정에 대한 공격이었다는 점에서 해당 집단을 후진적 정치집단으로 프레이밍하기에 좋은 환경이 형성되었다. 그것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는 것이 바로 사건의 당사자, 한겨레21의 전 편집장 안수찬의 "덤벼라 문빠들" 망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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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사는 오피니언란이라 하여 시민들의 참여를 보장하는 지면이 있으며, 구독자의 여론을 담당하는 부서가 따로 편성되어 있다. 언론의 본질 자체가 사회의 현상을 구성원 사이에 전달하는 mediating 기능이다. 관객 없는 영화 없듯, 독자 없는 신문은 존재할 수 없다. 신문사에 대한 비판은 그것이 유언비어가 되었든 과대망상 환자의 허언이든간에 언론이 포착해야 할 세계의 일부이고,언론사는 실제로 이를 보장하며, 실제로 이를 해 오고 있다. 그런데 안수찬의 "덤벼라 문빠들"이란 발언은 그러한 독자들의 집단적 문제제기가, 단지 그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는 사실만을 전체 맥락에서 잘라내와 특정 정치집단의 비이성적 행동으로 규정하고, 그를 통해 문제제기 자체를 배제하려는 시도였던 것이다. 이는 "불특정 다수"를 전제하는 "매스미디어"로서 스스로를 부정하는, 언론으로서는 최악의 행태다.


"덤벼라 문빠들" 논란은 그의 사과와 함께 이내 정리되었으나 이 사건은 민주당과 진보세력을 아우르고 있던 "촛불"의 균열을 본격화했다. 그 이유는 첫째, 대선이 끝나고 문재인의 경쟁자들이 사라진 상황에서 진영 내부에서 터진 사건이었기 때문이고 둘째, 대선 때까지는 잠복해 있던 내부갈등이 실제 굉장히 컸으며 가장 중요한 셋째, "문빠"라는 프레임이 허황된 것이었기 때문이다. 


2. "문빠"란 무엇인가.

"문빠"는 존재하지 않았다. 적어도 2017년 5월의 상황까지는 그랬다. 문재인 대통령은 팬덤이 없는 정치인이었다. 안타깝게도 그것이 사실이다. 상황을 복기해보자. 2012년 대통령 선거에서 낙선한 뒤, 그는 정치인으로서는 잠행에 가까운 행보를 이어갔다. 당권은 김한길과 안철수에게 넘어갔고, "친문패권"이라는 공격 때문에 정치세력은 이미 2012년 대선이 시작되기도 전에 거의 분쇄된 상태였다(당시의 정황은 홍영표 의원이 쓴 <비망록>과 문재인 대통령이 쓴 <1219, 끝이 시작이다>에 잘 설명되어 있다.) 외롭게, 유민아빠 김영오씨의 세월호 진상규명 요구 단식에 함께 했고, 외롭게 2017년 대통령 선거를 준비해야 하는 처지였다. 그 기간 동안 정치평론가들은 문재인 대통령을 손학규만도 못한 대통령 후보로 평가절하했으며,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 선호도에서는 박원순에게 내내 밀려있었다. 2016년 총선을 앞둔 민주당 당대표 선거에서도 박지원의 당내 세력에 미리며 45.35% 대 41.78%. 근소한 격차로 당선된다. 여기까지의 과정. 그리고 2015년 말과 2016년 초, 국민의당 분당 사태라는 최악의 상황까지, 만일 "친문패권"이 실재했고 "문빠"가 실재했다면 그가 그렇게까지 고통을 당했을까.


문재인 대통령의 팬덤의 형성과 조직화는 2016년 초부터 6월 총선까지의 6개월의 기간이 가장 중요하게 작용한다. 그 시기 문재인은 (1)기존의 노무현과 참여정부 지지자들, (2)점점 색깔을 잃어가는 진보정당에서 이탈한 진보적 지지자들, (3)국민의당으로 떠난 구태 정치인들과 안철수의 행태에 분노한 정통 보수 민주당 지지자들, (4)새롭게 투표권을 획득한 젊은 유권자들을 모두 묶어내는 극한의 미션을 달성한다. 정치에서 제일 중요한, 외연확대와 지지층의 확장을 어떤 정치공학의 힘을 빌리지 않고 성공한 것이다. 


(고미숙과 김어준의 프로파간다는 정치공학이 아니냐 묻는 사람이 있을 수 있으나, 정치에서 프로파간다는 상식이다. <왕따의 정치학>이 사실이 아니라 가정한들, 고미숙의 주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갖고 있는 피억압자 이미지를 극대화하여 그에 공감하는 유권자들을 끌어모으는데 크게 기여했다. 김어준은 거시적으로 "문재인 지키기"라는 담론 프레임을 형성해왔는데, 이 또한 정치 컨설턴트들이 일반적으로 하는 일이다. 이와 같이 공론장에서 이슈를 제기하고 그를 통해 유권자들을 공동의 관심사로 묶는 것은 정치의 본질에 가깝다. 안철수의 탈당과 합당, 우클릭 반복 따위나 안희정의 대연정 주장 같은 것 보다 훨씬 건전하고 긍정적인 방식이다.) 


당시 새정치민주연합의 상황은 말이 아니었다. 김한길계의 전횡에 질린 지지층이 민주당을 거의 떠나있었고, 2015년 말 경 민주당은 반 이명박 박근혜에 동의하는 사람들과 보수적 민주당 지지자들이 모여 당시 새누리당의 공세를 겨우 막아내고나 있는 판이었다. (당시 민주당-새정치민주연합-이 얼마나 무능했는지는 "세월호 정국" 하나로 요약이 가능하다.) 여기에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로 당선되어 당시 새정치민주연합보다 진보적이던 기존의 노무현 지지자들과, 정의당 내에서 참여계 정치인들의 정계은퇴로 지지할 정치인을 잃은 유권자들 일부와 뒤에 메갈리아 논란으로 정의당을 탈당한 유권자 일부를 흡수했다. 홍보위원장 손혜원 의원 영입으로 당이 순식간에 젊고 크레이티브한 이미지로 탈바꿈한 것도 아주 중요하게 작용하였고, 국민의당 분당사태를 표창원 박주민 등 유능한 정치신인 발굴과 온라인 당원 가입시스템 개방이라는 정수로 받아친 점이 가장 큰 역할을 했다. 그리고, 이렇게 모여진 이들이 2016년 총선의 과정에서 문재인의 사력을 다한 노력과 그 과정에서도 계속되는 핍박(보수언론, 일베, 국민의당 등)에 대한 저항 등으로 강고하게 뭉쳐지고, 마침내 총선에 승리하면서 이들이 미래 권력까지 획득한 것.


이것이 객관적인 증거를 통해 판단할 수 있는 "문빠"라는 집단의 형성과정이다. 


3. "문빠"를 증오한 사람들


비극은 여기서 발생한다. 형성과정에서 보았다시피 "문빠"는 현재 시점의 우리나라에서, 정치공학을 동원하지 않고 형성된 가장 크고 가장 복합적인 집단이다. 또한 그들은, 가장 진보적이며 참여지향적인 정치문화를 공유한다. 문재인이라는 정치리더를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실천해오다가 규합된 집단이기 때문이다. 사실, "문빠"의 형성과정과 그 활동은 정치학의 교과서에 실려 분석되어도 아깝지 않다. 그만큼의 대단한 일을 문재인 대통령은 그 어려운 상황에서 이룬 것이다. 그런데, 그런 "문빠"를 증오하는 사람들이 도처에 생겨났다. 보수가 아닌 진보진영에서. 대체 왜?


이를테면, 한겨레신문사의 언론의 자유는 존중받아야 한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한겨레에 대해서, 열심히 떠들어댄 것 말고 대체 무엇을 했는가. 시민의 합법적 의사표현에는 제한선이란 것이 존재하는가? SNS 등 기자 개인들에 대한 댓글공격은 언론활동에 지장이 되는가? 독자들의 항의전화가 많이 오면 기자들이 기사를 쓰는데 방해가 되는가? 정치인들에 대한 항의문자라는 대단히 평화적이고 선진적인 의사표현, 정치참여는 왜 비난받는가? 그들은 난닝구들이 판치는 것을 기대하는가? 게시판에서, 공론장에서, 커뮤니티에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배타적 지지태도를 보이면서 다수의 세를 과시하는 것은 그것이 "문빠"라는 집단에서만 나타나는 특이사항인가? 정치라는 권력투쟁의 장에서 권력을 강화하기 위한 수단들로서 유권자들 스스로가 정치적 행위를 하는 것이, 비판받아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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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빠"에 대한 비판에 대하여 살펴보면 살펴볼수록, 그러한 비판에는 도무지 근거란 것을 찾아볼 수가 없다. 문빠의 난동에 친문패권이라니, 세상천지 자신들의 대선 후보가 백주대낮에 백색테러를 당하는 것을 보면서도 제대로 보복도 못하는 호구집단이 대체 어디에 있단 말인가? 돌이켜보건데 "노빠"와 "깨시민"도 같은 과정을 겪었다. 노사모는 당대의 가장 진보된 유권자들이었다. 그러나 그들의 참여가 늘어난만큼, 그들을 보조할 정치시스템과 정치문화가 마련되어있지 않았고, 다른 집단 어디에나 존재하던 모순들이 노사모라는 집단에 집중적으로 조명되면서 그들은 참여정부의 쇠락과 함께 흩어졌다. 문빠도 마찬가지다. 가장 복합적인 집단이고, 가장 수가 많고, 가장 활발한 집단이기에 드러나는 활동이 많은, 그러나 민주사회를 위해 권장되고 보다 확대되어야 할, 그들에 대한 비난은, 왜, 멈추지 않을까?


4. "문빠"라는 해결책


보수세력이 생산해내는 "문빠" 프레임은 전혀 이상할 것은 없다. 언론과 사법부를 장악해 정치적 경쟁자들에게 누명을 씌우고, 사실을 왜곡하여 권력을 투쟁하는 방식은 보수집단이 전통적으로 해 온 일이니까. 무엇보다도 해괴한 점은 이러한 "문빠"라는 프레임과 비난이, 진보진영에서 나온다는 점이다. 안수찬의 "덤벼라 문빠들" 와중에 터져나온 어떤 기자의 코멘트는 이들의 기괴한 인식을 잘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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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자가 매체에서 어떤 지면을 담당하는지는 모르겠지만, 가장 뜨거운 이슈였던 2017년도 대선까지의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지지자들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는 적어도 "문빠"들 스스로는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그런데 이 기자는 문재인 대통령과 그의 지지자들을 주종관계로 명명한다. 현실과는 완전히 배치되는 인식이다. 기자는 해당 발언을 사과했지만, 이런 인식이 다만 이 기자만의 것일까? 문빠에 대한 가장 열렬한 비판자로 진중권이 있다. 최근 딴지 필진 "산하"씨도 비슷한 짓거리를 했다가 실컷 약만 올리고는 사과를 하더라. 물론 남의 정당의 이야기니 관심이 덜할 수는 있겠으나 적어도, 스스로를 민주 사회의 시민으로 인식하는 사람이라면 타인을 비이성적 대중이라고 규정해서는 안된다. 그런데 이들은 서슴없이 이 일을 자행한다. 이것은 자연스럽지 않다. 합리적인 판단으로는 도출될 수 있는 결론이 아니라는 것이다. 합리적인 사고로 도출될 수 있는 결론이 아니라면, 다른 원인을 찾는 것이 타당하다. 어째서 진보정당과 그 지지자들은 문빠라는 프레임 안에서 타인을 판단하고, 비방하는가?


한국사회에서 진보정당은 양당구도를 극복하기 위한 방식의 하나로 도덕적 우월성을 선택했다. 물론, 도덕적 우월성이 안철수가 택했던 퇴행적 지역구도보다는 나은 선택이긴 하다. 그리고 한동안은 잘 통했다. 노무현 정권 역시 과거의 정치문화 속 존재였고, 불법정치자금과 뇌물로부터 자유롭지 못했다. 민주당을 극복하지 않고서는 진보에서 중도로의 외연확장이 영원히 불가능한 진보집단으로서는 정책노선에서 차별화가 어려워져가는 민주당과의 경쟁, 그리고 심상정과 노회찬 이후의 정치 리더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는, 사실 불가피한 선택이었을 것이다. 진보정당의 정리 리더들과 그 지지자들의 구성을 살펴보았을 때, "도덕적, 지적 우월성"은 필연이었을 수 있다. 어쨌든, 선거를 위해 민주당과 연대하되, 기회가 있을 때마다 민주당의 부정과 비리, 단점을 공격한다. 이것이 민주노동당과 노무현 정권의 기본적 관계설정이었고 이 전략은 가장 최근의 선거 국면에서 촉발된, 드루킹 논란에서까지 이어진다. 


도덕적 우월성 전략의 연장이 바로 "문빠" 규정하기이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민주당 지지자들의 부정과 비리, 단점을 공격해야 한다. 문빠 이전에 깨시민이 있었고 그 이전에 노빠가 있었다. 그보다 이전엔 전라도 깽깽이가, 그 이전엔 빨갱이가 있다. 유대인에 대한 혐오와 홀로코스트도 마찬가지이다. 특별한 경계선이 존재하지 않는 불특정의 대중에게 혐오의 코드와 함께 네이밍을 부여함으로써, 혐오를 받아들이고 특정집단에 남을 것인지, 혐오를 벗어나기 위해 집단에 소속되지 않는 길을 택하도록 만든다. 그를 통해 고립시킨 소수에 대해서는 거듭 비판과 공격을 가하고, 마침내 세력을 소실시킨다. 총수가 근래 주장하고 있는 Divide&Rule과도 일맥상통하는 전략이다.


5. 그리고 진보정치의 소실

진보정당들의 노력과 진보정당의 분화와 정립에는 복잡한 내막이 있기 때문에 이 글이, 그들의 살아온 삶을 부정하거나, 폄하하려는 의도를 가진 것은 아니다. 다만 그들의 유지해온 도덕적 우월성 점유 전략과 "문빠" 솎아내기는, 이제는 시대의 유물이 되고 있다는 점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Divide&Rule이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환경은 시민의 정치의식이 낮고, 정치참여가 저조하며, 상호간의 연결성이 낮은 상황이다. 80년 광주를 예를 들어보자. 언론은 완전히 통제되어 있었다. 광주 사람들의 말은 모두 거짓말로 몰렸다. 시민들은 김대중 혐오와 지역주의에 함몰되어 있었다. 서울역회군 이후, 시민들의 정치참여는 신군부에 의해 봉쇄되어 있었다. 이로 인해 광주의 시민들은 철저히 한국사회로부터 분리되고, 광주와 광주 바깥은 신군부의 통치 하에 놓이게 되었다. 


현대 사회? 초등학생도 페이스북으로 라이브방송을 하는 세상이다. 대부분의 성인들이 데이터의 부족함을 느끼지 않고 개인 미디어로 정보의 유통과 상호연결을 지속하고 있다. 촛불시민혁명은 세계 최고 수준의 시민들의 정치참여와 정치의식을 입증했다. 결정적으로, 집단주의 경향은 사라지고 합리적 개인주의로 시민의식이 변화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Divide&Rule이 통용되기 어려운 환경인 것이다. 때문에 "문빠" 규정하기는 실패할 수 밖에 없다. "워마드" 처럼, 문빠보다 훨씬 심각한 프레임이 설정되어 있는 집단조차 그들 나름의 논리구조로 사람들을 설득하고, 정치참여를 이끌어내는 마당에 문빠라는 집단을 따로 빼서 공론장의 바깥으로 내모는 일은, 현대 정치환경에서는 불가능한 일이다. 


민주당에 대한 도덕성 점유 전략도 마찬가지로 시대의 유물이 되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2016년 총선을 통해 대대적으로 물갈이가 되었다. 비록 일부 적폐들이 당내에 남아있긴 하지만, 그들조차도 이명박근혜 10년을 버텨낸 사람들이다. 도덕적 결함이 쉽게 발견되지 않고, 민주당의 지지자들고 평균적으로 그 수준의 도덕성을 기대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재명 도지사에 대한 당내의 논쟁이 당 바깥보다 뜨거운 것이다. 오히려, 정치집단으로서는 현재의 정의당보다 훨씬 젊은 집단이 민주당이다. 


시대는 달라졌다. 더불어민주당은 과거의 민주당이 아니고, 그를 지탱하고 있는 지지자들도 과거의 민중이 아니다. 과거의 정치전략으로 상대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는 뜻이다. 그리고, 유일한 원내진보정당은 본인들의 실패에 대한 탈출구로, 민주당과 그 지지자들을 공격하는 패착을 저질렀다.


정의당은 당명 개정 이래 뺄셈의 정치만을 계속했다. 참여계와의 화합은 끝내 이루어지지 않았고 천호선과 유시민의 뒤를 이을 정치인은 등장하지 못했다. 강남역 살인사건 이후 남성과 여성의 갈등이 증폭되자, 여성집단의 왜곡된 주장을 택하여 다수의 남성 유권자들을 떠나보냈다. 한때는 15%에 가까운 지지율을 얻어내기도 했지만, 민주당이 최악의 상황에서 회복되면서 도로 지지층을 빼았겼다. 문재인 대통령이 시행했던 지지층의 확장, 외연확대가 정의당에서 이루어졌더라면 좋았겠지만, 애초에 그런 것이 아무나 할 수 있는 일도 아니고 진보정당이 쉽게 이룰 일도 아니다. 


정책적 차별화 실패, 정치신인의 부진, 줄어들어가는 지지율. 정의당은 무엇을 해야 했을까? 하나는 확실하다. 과거에 안주해선 안됐다. 민주당의 실패에 기대는 것도 노빠 공격하듯 문빠를 공격하는 것도 해서는 안되는 일이었다. 정의당의 대통령 후보 심상정은 정치공학에 기대었다. "굳세어라 유승민"은 최악의 행태였다. 어떻게 사드와, 사드를 넘어서 핵무장을 주장하는 구태정치인을 응원할 수 있었을까? 당내 성갈등 상황에서 여성주의 집단의 손을 들어준 것도 악수였다. "도덕적으로 우월한 여성과, 그렇지 못한 남성"이라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었고, 정의당과 진보집단의 도덕적 우월성 프레임이 강화되었다. 한때는 유수의 셀러브리티들이 지지하던 민주노동당인데, 정의당은 블랙리스트에 오른 연예인들과도 연대하지 못했다. 대체 왜 김제동 김미화 윤도현 신해철 같은 사람들을 당의 얼굴로 끌어오지 못했을까? 정의당은 실패했다. 민주노동당을 전성기로 이끈 사람들이 시대의 한계 속에 머물면서, 진정한 불임정당이 되어버린 것이다. 


남은 것은 과거의 영광에 대한 기억, 그리고 자존심. 문빠라는 탈출구는, 이들이 얼마나 처참하게 실패하고 있는지를 반증한다.


6. 어느 샐러리맨의 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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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회찬이 죽었다. 삼성X파일로 인해 국회의원 자격을 잃은 상태에서 2016년 총선을 앞둔 시점이었다. 그가 4천만원을 수수하고 정치후원금 처리를 하지 않는 것, 그리고 거짓해명을 한 것이 노회찬의 죄였다. 살아서 버텨낼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 1997년 그가 보여주었던 환한 미소. 많은 것이 손끝에 걸린다. 그의 죽음을 뒤로 하고, 제대로 된 손익계산서를 그가 속했던 정당은 받아보아야 한다는 것이 이 글을 쓰는 동기다. 나는 노회찬의 죽음이 정의당의 실패의 결과라 생각한다. 정의당이 공당으로 제대로 작동했다면, 그는 지금도 우리 곁에서 웃을 수 있었을 것이다. 


노회찬 같은 경력의 정치인이 고작 4천여만원으로 인해 판단력이 흐려졌다고 나는 믿고 싶지 않다. 그를 보좌하고 지원할 정의당의 시스템이 올바르게 작동하고 있었다면, 제대로 된 재정담당 보좌관이 있었다면 다른 결과를 맞이할 수 있었을까? 밝혀내야 할 일이다. 드루킹 특검을 정의당이 동의한 것은 절대 용서할 수 없다. 검경이 공정하게 수사를 할 수 있는 여건에서, 특검을 동원할 규모의 사안도 아니었다. 자유한국당이 특검을 주장한 이유, 정의당의 특검을 동의한 이유는 단 하나다. 더불어민주당의 헛점을 물고 늘어지는 것이 그들의 유일한 탈출구였기 때문이다. 노무현을 죽였을 때처럼, 진보정당은 민주당의 약점을 쑤셔 자신들의 이득을 취하려 했다. 스스로의 정책적 노력, 정치캠페인, 지지층에 대한 이해 없이, 자신들을 지지하지 않는 사람들을 문빠라 몰아부치고 도덕적 우월함이라는 구시대의 잔재에 빠져든 채.


슬프게도, 그를 애도하는 사람들이 정의당에 몰려든다고 한다. 가장 대중과 가까웠고, 누구보다도 소통과 공감의 중요성을 알던 사람을 어처구니 없이 떠나보내 버린 그곳에. 그의 죽음을 애도하는 사이에도, 어김없이 문빠라는 비명이 도처에 넘친다. 한 샐러리맨의 죽음과 함께 우리가 지금까지 알던 진보정지는 죽었다.



덧글

  • 바람불어 2018/07/29 14:06 # 답글

    <형성과정에서 보았다시피 "문빠"는 현재 시점의 우리나라에서, 정치공학을 동원하지 않고 형성된 가장 크고 가장 복합적인 집단이다. 또한 그들은, 가장 진보적이며 참여지향적인 정치문화를 공유한다. 문재인이라는 정치리더를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실천해오다가 규합된 집단이기 때문이다. >

    읽다가 갑자기 힘이 빠지는 부분. '문빠는 가장 진보적이며 참여지향적인 정치문화를 공유하는 집단'이란 식으로 대한뉘우스식 전제를 깔고 시작해버리면...

    <사실, "문빠"의 형성과정과 그 활동은 정치학의 교과서에 실려 분석되어도 아깝지 않다. 그만큼의 대단한 일을 문재인 대통령은 그 어려운 상황에서 이룬 것이다. >

    찬양글이 시작 되고...

    <그런데, 그런 "문빠"를 증오하는 사람들이 도처에 생겨났다. 보수가 아닌 진보진영에서. 대체 왜?">

    이후 글 전개는 굳이 읽지않아도 되겠죠.

  • 공존共存 2018/07/29 20:41 #

    읽지말고 잘가요~
  • 호주요리사 2018/07/29 14:09 # 삭제 답글

    진보정치란 허상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쟤들은 그냥 밥그릇 싸움을 하는데 저쪽을 보수로 규정하고 때리기 위해서 '진보'란 이름의 탈을 쓰는 것 뿐입니다.

    한국인의 전통인 당파싸움의 연장이죠.
  • 공존共存 2018/07/29 20:43 #

    권력싸움이란 것을 솔직히 인정해야 하는데 그런 사람이 별로 없더라구요. 민주당 정권을 자한당 정권과 구분하지 않고, 자신들은 절대 선이고...
  • 채널 2nd™ 2018/07/29 14:10 # 답글

    ㅋㅋㅋ 뭔 말을 하고 나서 "해명"하고 .... 하고 나서 "해명"하고 -- 그러면 문제가 해결되는구만.

    그러거나 말거나 지금 시상은 울 이니찡 시상이고, 이니찡이 다 해 쳐 먹어도 암 말 안하는 세상잉께로 ......... 난 팝콘이나 쳐묵 쳐묵할테오``
  • 공존共存 2018/07/29 20:43 #

    팝콘 드시지 말고 공부합시다.
  • 바람불어 2018/07/29 14:18 # 답글

    아울러 '빨갱이 - 깽깽이 - 문빠 - 노빠로 이어진다'는 부분. 하....

    빨갱이 깽깽이라는 차별당하고 핍박받던 집단의 연장선상에, 대한민국 최고권력의 강력한 팬덤인 노빠 문빠를 잇는 건.... 정말 무섭기까지 한 논리군요.

    저게 왜 무섭냐 하면 권력 집단이 완장차고 몽둥이 휘두를 때 사용하기 딱 좋기때문이죠. '우리는 과거 모든 차별과 박해받은 집단을 대표하고 계승하는 유일한 선 집단이다. 닥쳐라. 내 몽둥이를 받아라.' '인민의 이름으로 너희를 처단한다' 이런 거 할 때 전제가 저거.
  • 공존共存 2018/07/29 20:42 #

    읽지말고 잘가요~
  • 바람불어 2018/07/29 23:32 #

    네 '진보적인 대화방식'에는 이미 익숙합니다.
  • 공존共存 2018/07/29 23:47 #

    긍정적 자세!
  • 2018/07/29 21:29 # 삭제 답글

    어딜 감히 대통령님의 명예를 모욕할 수 있냐고 비분강개하는 면에선 박통빠와 같음
  • 논논 2018/07/29 21:52 # 삭제

    쟤들이 그렇게 좋아하는

    '역사에서 배우지 못한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를 생각하면 박통빠만도 못합죠.
  • 공존共存 2018/07/29 22:01 #

    라고 하는 소리들이 소용없다는 것을 논증하려고 한 글입니다. 뭐...독해력이 있다면.
  • blus 2018/07/29 23:04 # 답글

    어린 시절을 요즘 같아선 '권빠'라고 불렸을지도 모를 민주노동당 지지자로 보냈던 저로써는 쓴울음이 나올 글이네요. 쓰러져 이제 뼈마저 부러진 '진보진영'에 부치는 송사라기엔 애처롭지만 진보진영의 흥은 정책과 함께 일어섰고 망은 자신들의 정책의 과실을 빼았겼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당장 02년 대선의 민노당 5대 공약이던 1.공공급식(공공성을 기치로 내걸었던 정책은 보수진영이 가져가며 어느새 '무상'이란 이름으로 변질됐죠.), 2.공공의료(현재 의료복지원으로 실행중) 3.공공주택(시프트&신혼자리 보금주택으로 실현), 4.공공교육(민노당이 추진하던 교육기관의 공립화는 되지 않았지만 보육원등의 지원정책이 실행되고 있죠.), 5.연방제 통일.

    요즈음을 생각하면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임에도 진보진영은 정책을 도둑맞았고 처음 기치를 내걸었던 이름조차 가져오지 못했어요.
    내분 이후 새로운 정책을 만들던 비전도 거기에 쓰신 바대로 확장성마저도 사라졌으니 작금의 무너짐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죠.


    지친 넋으로 정치를 떠나서 이젠 역사를 본다는 생각으로 살아가고 있는 저는 오랫만에 공존님의 글을 보며 '정치의 카테고라이징'이 어떻게 시민권력을 약화시키는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과거 학생사회의 내부에서 강한 권력을 가졌던 상위 전위들이 서로를 PD와 NL로 카테고라이징하고 화합과 소통을 잃고서 결국 당장의 실생투쟁이 시급했던 일반 학우들의 지지를 잃어가며 무너져 갔던 모습이 요즈음엔 좌우진보보수를 가리지 않고 전 사회에서 보이는 듯 해요.

    정치적 견해가 다른 이들을 규정하는 일은 쓰신 바대로 유구히 이뤄져 내려온 일이지만, 결국 그 와중에 개인의 견해는 점차 약해져 갑니다. 개인이 자신있게 말하지 못하게 되면 결국 소통은 사라지고 화합은 멀어지겠죠. 왜 이 사회에서는 사회주의를 말하지 못 하는가 하며 국보법을 반대해오던 저로서는 그 반대도 마찬가지로 좋지 않은 일이라고 봅니다. 서로를 카테고라이징하며 극과 극으로 갈라졌던 사회의 연장이 지금의 상호간 대화조차 불가능해진 현실을 만들었죠. 그야말로 '너는 어느 쪽이냐 묻는 말'들에 의하여 더 이상 시민 개인의 의견을 개인의 의견으로 받아들이는 사회를 원하는 이들이 점차 사라져가는 듯 싶습니다. 오히려 그러하기에 대화하고 소통하려는 노력이 더욱 절실해진 때가 아닌가 싶네요.

    나이가 들어서 일까요? 삶에 지쳐서 일까요? 같은 레미제라블을 읽어도 장발장과 앙졸라에 눈이 갔던 예전과 달리 요즈음은 할아버지는 왕당파, 아버지는 보나파르티스트 자신은 공화파였던 마리우스의 집안이 갈등끝에 화합하는 모습이 유난히 가슴에 남네요. 역사가 점진적으로 변증하는 것이라면, 이제 그만 소통을 하고 화합의 길을 찾아야 할 때도 되지 않았나 싶지만 정말 레미제라블 같은 걸작이라도 나와 사회와 시민들에게 감명을 주지 않는 이상은 쉽지 않겠죠.

    중언부언하는 댓글이네요.
    오랫만에 공존님 글 읽어 좋았습니다.
    평안하시길.
  • 공존共存 2018/07/29 23:45 #

    안녕하시니 반갑습니다.

    진보정책 의제들을 민주당에 흡수당한 일들은 한편으로 기성정당을 효과적으로 진보의제로 견인한 것으로도 볼 수 있을 터이지요. 진보정당과 민주당이 양쪽 다 나름의 건강함 속에 세월을 보냈다면 큰 과실을 더욱 잘 나눌 수 있을 것인데, 노무현 정권 이후의 질곡들을 서로 잘 견디지 못한 것이 애통할 따름입니다. 그러나 이제야 극우보수정당도 붕괴될 기미가 보이고...앞날은 한치 앞도 모르겠네요...ㅎㅎ

    저도 시간이 지나고 나이를 먹으니 많이 변해가는데 다른 부분이 아니라 생각하는 바 말하는 바를 삼가고 신중히 여기게 되었습니다. 요즘은 읽는 것을 더 즐기게 되었기도 하구요. 블로그도 조금이라도 더 많이 들르도 소식도 나누면 좋을 텐데...더 노력해야겠습니다.

    제가 살면서 가장 힘들게 쓴 글이 되었는데...한 다섯시간 걸렸네요. 노회찬의원에 대한 나름의 조의 삼아, 좀 고생스럽긴 했지만 마침표를 찍어 다행입니다ㅎㅎ 그런 노 의원을 죽음에까지 이르게 한 진보정당들의 지금의 모습은...진정한 정치리더의 등장이 절실한데, 정의당이나 민중당이나 요원해 보이긴 합니다.ㅎㅎ 이번에 신규 가입한 분들이 정의당 당원들 등쌀을 버틸 수나 있을지 싶기도...그래도 이제 저러한 카테고라이징의 정치문화를 극복할 수 있는 집단도 드디어 생겨났네요. 문대통령도 늙을 것이고 그 정치세력도 쇠락할 것이지만, 한걸음 멀리서 역사의 시선으로 바라보면 그래도 참아낼만한 세상이 되어는 있어, 다행한 일이네요.

    시대의 아픔을 진정으로 담아낼 우리 민중의 레미제라블 같은 것에 있다면, 이 고뇌도 하루 빨리 덜어질 텐데 지금의 문학계의 조류에선 글쎄요ㅎㅎ조정래나 황석영 님께 젊어지는 약을 팍팍 놔드릴 수만 있다면 좋겠네요.

    더운 여름 잘 보내시고 보다 자주 소식 전하겠습니다. 안녕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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